호남고서화
  • 호남서화팀에서는 각 지역에 산재해 있는 호남의 서화자료를 조사하여 이를 DB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호남의 서화자료는 공공박물관이나 미술관, 소장자가 밝혀진 개인소장품을 기준으로 대략 5만여 점 정도일 것으로 추정한다. 이중 조사와 수집이 가능한 서화가 100여명의 10,000여점에 대해 우선적으로 목록화 작업을 시도하고 있다.

    이렇게 조사된 자료는 웹서비스를 통해 호남서화에 관심 있는 연구자나 일반인들이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다. 호남서화에 대한 정보검색은 크게 서(書)와 화(畵)로 구분하였고, 연대별 분류와 가나다순 분류를 병행하여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작업은 호남서화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고 차후 심도 있는 연구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호남 고서화는 누구나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호남 고서화에 대한 정보검색은 크게 서(書)와 화(畵)로 구분하였고, 연대별 분류와 작품의 성격에 따른 분류를 병행하여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또한 작가별로 작품 검색도 가능하다. 내용에서 작가 소개는 물론 작품에 대한 해제와 이미지를 소개하여 호남 미술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자료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서 하면 된다.
진행상황
본 연구팀은 약 5만여 점으로 추정되는 호남 고서화 중 2천여 점을 기초 DB화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010년부터 연구를 진행하여 현재까지 호남 고서화 및 서예작품 1,500여 점이 탑재되었습니다.
2017년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