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인물검색
오늘날의 호남의 역사가 형성되기까지는 많은 호남인들의 노력이 있었다. 그들은 곧 우리들의 선조이자 호남의 역사를 만들어 낸 주인공들이다. 호남의 뿌리를 찾아 그 맥을 이어가기 위해서 이들에 대한 조사와 정리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팀은 일차적으로 인물에 대한 기초 사전적인 조사 정리를 하고, 향후 이들 인물들의 수많은 관련 기록들을 집성하는 인물정보센터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

‘호남인물검색시스템은 호남 역사에 의미 있는 인물들의 종합적인 인물 사전을 목표로 한다. 호남의 인물은 수만명으로 추정되며 이 인물정보자료센터에 들어갈 인물의 수는 적어도 2만여 명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고려시대나 조선시대의 인물은 물론, 가능한 한 20세기 근대 인물들까지 폭넓게 조사하여 정리하여 나갈 계획이다.

호남인물검색시스템은 호남지역의 인물만 집중적으로 DB화하여 기존 전국범위의 인물사전에 수록되어 있지 않은 호남의 인물들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검색을 할 때 이름뿐 아니라, 호(號)나 자(字) 등으로도 검색이 가능하여, 찾고자 하는 인물의 인명 정보가 정확하지 않더라도 검색이 가능하다. 인물 설명 하단에 참고문헌이 기록되어있어 해당 인물에 대한 1차, 2차 자료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다. 또한 검색하고자 하는 인물이 없을 시에는 회원가입 후 검색 바 하단에 있는 자료등록요청을 클릭하여 해당 인물에 대한 등록을 요청하면 바로 해당인물에 대한 정보를 DB화 할 예정이다.
진행상황
본 연구팀은 호남인물 1만여 명의 정보를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2012년부터 매해 2,000 명씩 인물 정보를 탑재하여 현재 총 8,000 명의 인물정보가 탑재되었습니다.
2017년 5월